일상2013. 10. 6. 23:58

 그림에 조예라고는 눈곱만큼도 없지만, 지난 9월 29일에 시간을 내어 서울 시립미술관의 폴 고갱 전시회에 다녀왔다. 특별히 폴 고갱이라는 화가를 잘 알아서도, 그리고 그림 감상에 취미가 있어서 간 것은 아니었다. 단지, 그를 모티브로 하여 만든 서머싯 몸의 소설 「달과 6펜스」(2006, 민음사)를 굉장히 재밌게 읽었기 때문이다. 물론 허구의 문학인 소설이 그를 얼마나 비슷하게 묘사하였는지는 모르고 - 사실 알 바 아니고 -, 소설의 삶과 그의 실제 삶의 궤적이 전혀 달랐을지라도, 그 소설을 통해서 처음으로 폴 고갱이라는 화가에 관심을 갖게 되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달과 6펜스」는 폴 고갱으로 인도하는 하나의 선생이었다.


 전시회에 가기 전에 추석 연휴 기간 짧은 「폴 고갱」(2007, 마로니에북스)이라는 책도 읽어서 그에 대해서 공부도 하고, 나름대로 만반의 준비(?)를 했다. 그.럼.에.도. 난생처음 찾는 미술관에 혼자 간다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했던 것 같다. 혼자 오는 사람도 적지 않았지만, 혼자는 왠지 외롭긴 했다. 그것도 너무 좋은 가을날 저녁에 말이다.



 책을 조금 읽어서 그런지 전시회의 그림을 감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지만, 사실 부끄럽지만, 나중에 "나, 폴 고갱 전시회 갔었어."라고 말할 정도로 그림 구경(?)을 한 수준밖에 되지 않아서 차라리 '전시회에 간 적이 있다.'라고 말을 안 하는 편이 나을지도 모르겠다. 그냥 좋은 가을 저녁, 산책하고, 기분전환 한 정도로만, 그리고 그림보다는 서울시립미술관의 정경이 더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사실 스탕달이 그리하였던 것처럼 그림 앞에서 엄청난 전율을 느껴 모든 힘이 풀리는 Stendhal syndrome 쯤은 겪어봐야, '그림을 제대로 봤다고 이야기할 수 있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러면 그림을 제대로 본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유명한 그림이던지, 클래식 음악이라든지 그 자체에서 예술이라는 것을 느끼는 수준은 되지 못한다. 다만, 그 화가나 작곡가가 어떤 배경에서 그림을 그렸거나, 음악을 작곡했는지를 생각해보고 감상하면 뭔가 그림이 달리 보이고, 음악이 달리 들리는 것 같다. 그런 측면에서 앞에서 언급한 「달과 6펜스」와 「폴 고갱」을 읽었던 것은 그림을 감상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그가 당시에 어떤 심정으로 그림을 그렸을지, 조금이라도 생각해보면, 뭔가 그림에서 느껴지는 붓질이 새로와진다.


 달의 세상과 6펜스의 세상에서 달의 세상을 선택하여, 낙원을 그린 폴 고갱. (실제의 삶에서는 두 가지를 모두 추구하지만.) 오랜만의 기분 좋은 나들이였다.


Posted by 데이드리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