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1. 3. 23:16
나의 스무살. 대학교 2학년, 나도 브라이언 트레이시처럼 자전거 여행을 했었다. 서울에서 해남 땅끝까지. 아스팔트 위로 피어오르는 아지랑이와 가끔씩 내리는 비를 맞으며, 완주했던 걸로 기억된다. 대학교에서 만난 가장 친한 친구이자, 나름대로 존경하는 친구가 도서관에서 꼬드겼었다. “이번 여름에 자전거 여행 가자.”고. 딱히, 자전거 여행에 대해서 한번도 진지하게 생각해본 적도 없었지만, 덜컥 “그래.”라고 답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렇게 시작된 자전거 여행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몇 안되는 자랑할만한, 그리고 낭만적인 경험 중의 하나가 되었다. 그 친구에게 참 감사하다.

이 책을 쓴 브라이언 트레이시도, 20살 때, 사하라 사막을 건너는 여행을 했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여행을 위해 돈을 모으는 과정, 자전거로 프랑스에서 스페인까지 여행했던 과정. 그리고 스페인에서 랜드로버를 구입해, 사하라 사막을 여행했던 과정을 이 책은 그리고 있다. 너무도 낭만적일 것 같은 이 여행의 내막을 들여다보면, 사실 그리 낭만적이지 않다.

여행 경비를 스스로 마련하기 위한 과정, 그리고 여행 중에도, 최소의 비용을 들이기 위한 처절한 노력. 여행 중에는 자동차가 고장나고, 사하라 사막의 더위에 지치고, 아무리 아꼈음에도 불구하고, 경비가 떨어져, 경비를 구하는 과정. 사하라 사막 여행의 막바지에, 비용과 시간을 줄이기 위해 불법으로 - 사실,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사하라 사막을 횡단하는 여행을 포기하지 않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본 받을만 하다 - 국경을 넘어 갈 때의 스릴 아닌 스릴. 하지만, 전혀 모르는, 처음 보는 사람들의 쿨한(?) 호의는 여행의 청량제였다. 자동차가 고장났다거나, 길을 모를 때, 친절하게 도움을 준 사람들이 없었다면, 더욱 어려운 여행이 되었을 것이다.

그들의 아슬아슬한(?) 여행기를 읽으며, 나도 모르게 그들의 여행을 응원하게 되었다. 자기계발 전문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모든 여행 과정에서 배울점을 찾았다. 작은 부분에서도, 배울점을 찾았던 그의 긍정을 배워본다. 흡사, 공자가 이야기했던 ‘세 사람이 같이 가면 반드시 나의 스승이 있다.’라는 삼인행 필유아사(三人行 必有我師)는 어디에서든 적용된다. 좋으면 좋은대로, 나쁘면 나쁜대로, 누구든지, 어떤 상황이든지 생각하기에 따라 스승이 된다.

책장을 덮으며, 딱 하나 기억해야할 점을 꼽아 보자면, ‘포기하는 것도 습관이다.’라는 구절이다. 그 동안 도중에 얼마나 많은 포기를 해왔는지, 돌아본다. ‘이쯤이면 됐어.’라는 포기의 언어는, 성공을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가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다. 포기하는 습관은, 항상 그 자리에 머물러 있도록 만든다. 습관성 포기는 이제 멀리하고, 새해에는 되도록 이기는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해봐야지. 새해에 읽기에 적절한 책. 그리고 지금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

참고로, 이 책은 한 서점에서 덤으로 받은 책이어서, 내가 읽게 될 거란 생각은 못했다. 또한 자기계발서를 그리 좋아하지 않았기 때문에, 더더욱 읽을 이유는 없었다. 그런데, 그냥 버리기에는 아깝고, 자기전에 잠깐 읽어 볼까 하다가? 출퇴근길에 읽게 되었다.

오래동안 자기계발서를 멀리했다. 자기계발서에 언급된 내용을 모두 실천하기가 겁났기 때문이다. 뭔가 머리에 채워지는 부분도 없다고 생각했었고. 이제 자기계발서를 가끔씩 읽게 된다면, 책에서 딱 한가지 마음에 와닿는 부분만 취할 계획이다. 가끔 자극이 필요할 때, 읽어야지.

18쪽 당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이 있다면, 그러한 모습이 요구되는 상황에 직면해서 실전 경험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즉 용감해짐으로써 용기를 배우고, 인내함으로써 인내를 배운다. 이러한 인격적 특질은 역경에 직면해 그것을 이겨내는 시간과 양과 강도가 늘어나는 것에 비례해서 증폭 발전하게 될 것이다.

132~133쪽 인생을 살면서 어떤 상황에서든 공짜로 무언가를 얻으려는 욕망이나 시도는 개인의 정신과 영혼을 파괴한다. 정당하게 대가를 지불하겠다는 정신 자세는 인격을 높여 주고 자긍심을 갖게 한다. 반면 다른 사람에게 기대려는 정신 자세는 수치심의 근원이다.


스무살여행내인생의터닝포인트
카테고리 자기계발 > 성공/처세
지은이 브라이언 트레이시 (황금부엉이, 2007년)
상세보기
 
Posted by 데이드리머